해외를 통해서 물건을 구입할 때는 무조건 있어야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번호)'입니다. 이건 개개인 누구나 받아야 하고요. 물건을 국내로 들여올 때 내가 주문했다. 내 거다 하는 인증을 대신하는 개인 고유번호입니다. 이게 없으면 결제도 안 될뿐더러 설상 된다고 한들 세관에 묶일수도 있고 엉뚱한 곳으로 배송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꼭 확인해서 발급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해외 직구가 이제는 너무나 편리해진 세상입니다. 예전에는 직구라는 게 참 어려웠다고 느꼈었는데 조금 과장해서 동네 마트 이용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만큼 편리해진 플랫폼들이 많이 생긴 것 같고 이런 부분에 있어서 많이들 정보 공유해 주고 하는 게 큰 것 같네요. 암튼 해외구매를 위해서 꼭 받아야 하는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부터 조회하는 방법까지 정리해서 올려드릴 테니 참고해 보세요.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받기
▼ 아래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합니다.
unipass.customs.go.kr
1. 기존에 발급 받아두고 나서 까먹은 경우 조회를 통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처음 발급받는 분들 신규 발급을 통해서 발급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을 통해서 발급받게 됩니다. 아무래도 해외 구매 시 나를 인증할 수 있는 개인 식별 번호다 보니 본인인증은 필수겠죠. 휴대폰 인증 등 인증 수단을 선택해 주시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서 인증번호 발급받았고요. 인증번호 입력하면 그걸로 발급은 끝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은 간단해요. 대신에 나를 대신하는 번호다 보니까 잘 보관해야겠죠.
최종적으로 발급이 완료되면 P로 시작하는 13자리 숫자가 빨간색으로 표기가 됩니다. 이 번호가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번호)'입니다. 이걸 네이버나 해외구매 시에 이걸 입력하시면 돼요. 한번 발급받으면 그걸로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로 번호를 보관해 두시고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역시 앱을 설치하시고 간편인증으로 동일하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 개인통관고유부호 번호가 도용당했거나 정지가 되었을 경우엔 1년에 5회까지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항에 따라서 조치를 취하신 뒤에 수정해서 다시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