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지난달에 비해서 많이 따뜻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추위는 계속되고 이번 달 가스 요금 난방비 고지서 받아보시고 많이들 놀라셨을 겁니다. 12월 관리비가 70만 원이 넘게 나와서 저도 멘탈이 많이 터졌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주위 분들 보면 가스비가 정말 많이 올랐다는 걸 체감하게 됩니다.
여기에 물가 상승까지 지칠 줄 모르게 오르면서 "월급 빼고 다 올라" 하는 말이 너무 분명해지네요. 그래도 이런 상황에 맞춰 이번에 정부에서 추가로 난방비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월 1일 자에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1. 난방비 지원 대책
-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 2배 상향
- 가스 요금 할인 2배 확대
- 산업통상자원부 대책 자료
2. 친환경 정책
- 저소득층 보조금 60만 원
- 일반 가구 보조금 10만 원
- 환경부 정책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발표 자료 정리
얼마 전에 이미 한차례 발표했던 두 가지 정책 대책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바우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도 최대 59.2만 원(에너지 바우처 대상 생계/의료 수급자)까지 상향 지원하고 추가 지원은 동절기 4개월간 가스 요금 할인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은 기존에 나오던 가스 요금 할인으로 지원받는 14.4만 원까지 받았습니다. 이에 추가적으로 44.8만 원의 가스 요금을 추가적으로 할인해서 지원됩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는 기존에 급여 형태별로 다르게 지원받았던 가스 요금 할인 금액에 59만 2천 원까지 채워서 추가 요금할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생계 의료 수급자는 30만 4천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주거급여 수급자는 44만 8천 원, 교육급여 수급자는 52만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본인이 지원 대상자인지 확인하는 방법 및 신청 방법
주민등록상 거주 지역 주민센터와 도시가스를 공급받는 도시가스 회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역별 도시가스 회사는 한국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도시가스 요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던 자료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시가스 요금조회(열 난방비 인상) 관리비가 너무 올랐네요.
이번 겨울 도시가스 요금 인상으로 인해 걱정이 앞서네요. 올해는 추위가 오래가지는 않지만 작년에 비해서 온도는 더 추워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에 앞서 열 난방비가 오른다는 공지를 보기
younggames.tistory.com
정부에서는 이렇게 저소득층에게 공공요금 일부를 깎아주는 감면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지난해 40만이 넘는 가구가 가스와 전기 요금 감면 혜택을 받지 못했더라고요. 만일 대상자가 되더라도 신청자에 한해서 지원이 이뤄지고 지원에서 누락이 돼도 사후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번에 추가적으로 이렇게 지원 대책이 좋은 소식이고 반갑겠지만 이미 시행되고 있던 제도의 사각지대를 줄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중에 하나를 받거나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다자녀 가구에 해당하지만 가스요금 할인을 받지 못하고 계신 분들은 우선 전기 요금, 통신요금, 가스 요금 등의 공공요금 감면 제도 신청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환경부 친환경 정책 발표 자료 정리
연간 난방비를 최대 44만 원 절약할 수 있고 질소산화물을 87%까지 줄일 수 있는 친환경 보일러 교체를 하면 일반 가구의 경우 10만 원 지원, 저소득층은 6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는 친환경보일러 교체 지원 사업에 예산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저소득층이 경동나비엔 & 귀뚜라미 보일러 교체 시 60만 원이 넘어도 전부 무상으로 교체할 수 있어요.
※ 두 업체에서 사회 공헌 차원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파트는 어려울 수 있겠죠? 이걸 교체해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솔직히 10만 원 받자고 40 ~ 50만 원이 넘는 보일러를 사는 건 좀 아이러니한데요. 가정용 LNG 요금을 적용해서 계산해 보면 전체적으로 절약은 되긴 할 것 같아요.
만약에 보일러를 교체하고자 하신다면 신청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특히나 좀 오래된 연식이라면 바로 신청하시는 게 좋겠죠.
보일러 교체 신청방법
1. "가정용 보일러 인증 시스템" 들어가시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관할 시군구 환경 부서에서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이번 이 정책 때문에 동네 보일러 관련된 분들 다 알고 계실 겁니다. 보일러 대리점에 문의하시면 보일러 판매자의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나이 많은 어르신분들은 어려울 수 있으니까 보일러 대리점에 대리 신청까지 요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 추후 중산층 난방비 지원 계획도 검토 중에 있다고 하니까 새로운 소식이 나오면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