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설 렉카 견인차 고속도로 교통사고 긴급 견인서비스 무료

by 영게임 2023. 3. 14.

 

사설로 운영되는 견인차(렉카)는 법적으로 어떠한 권한이나 특권을 부여받은 주체가 아닙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누구보다 빠르게 현장에 도착하는 견인차 대부분이 사설 서비스입니다. 해당 견인차들이 하는 행동에 있어서 어떠한 특권이 있어서 갓길로 달리고 역주행하고 하는 게 아닙니다. 엄연히 불법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으면 좋겠어요.

 

사설 렉카 견인차

 

 

하지만 긴급한 상황에 특히나 고속도로의 경우 2차 사고 예방을 위해서 빠른 사고처리가 중요한 만큼 묵인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는 거죠. 그렇다 보니 인터넷이나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이슈거리가 바로 임의적인 견인에 이어 과도한 청구금액이 문젯거리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을 모르는 운전자분들은 그냥 당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이에 오늘은 사설 견인차(렉카) 이용 시 알아두셔야 하는 정보들을 공유해 드릴 테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설 렉카 견인차 대처방법

 

도로 교통사고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정말 큰 사고가 아니라면 2차 사고를 대비해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게 우선입니다. 특히나 고속도로의 경우 1차 사고보다 인명피해는 물론이고  2차 사고 사례가 너무 많아요. 그러다 보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게 우선이고요. 그리고 내 자동차 보험사에 전화해서 견인 서비스 부르는 겁니다.

 

이게 가장 일반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고라는 게 정도의 차이가 많다 보니 대처하는데 많은 경우의 수가 발생하게 되죠. 더군다나 보험사 견인차는 접수를 하고 출발하는 거기 때문에 일반 사설 렉카처럼 빠르게 다니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다리는 동안 가장 먼저 사고 현장에 오는게 사설 개인 렉카인 거죠.

 

 

 

이제 구난 동의서 없이는 불법

2020년 7월 1일 법 개정으로 인해 앞으로는 구난 동의서 없이 견인하면 안 됩니다. 만일 임의로 견인했을 경우 오히려 동의 없이 견인한 견인차에 불법신고 사유가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런 법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 현장에서는 정신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도 모르게 견인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나도 모르게 견인이 된다는 건 '내 의사를 제대로 표현 못 한 경우'입니다. 견인고리를 거는 상황에 정신이 없다고 한들 내 차에 고리 연결하지 마라! 하는 의사 표현이 없다면 묵시적인 승인인 걸로 해석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설 렉카 견인차 비용

 

물론 구난 동의서를 받아야지만 순리대로 진행이 되는 거겠지만 처리 과정이 골치 아파지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러니까 꼭 난 견인 안 한다! 보험 서비스 불렀다.! 하면서 거부 의사를 밝히시고요. 그럼에도 계속 견인을 하려고 한다면 꼭 영상을 기록해 두세요. 난 거부했는데 맘대로 견인한 거다. 하는 증거를 만들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사설 렉카 견인차 구난동의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내용이 바로 금액입니다. 견인으로 인해 과도하게 청구된 금액은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이 부분에서도 이미 법안으로 운임 요금 표가 정해져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마찬가지로 2020년 10월 견인거리별 운임 금액을 지정해 두었거든요.

 

거리별 견인 운임표

사설 렉카 견인차 운임표

 

만일에 묵시적인 동의로 인해 견인이 되어도 청구서 금액이 말도 안 되게 책정이 되어있다면 안내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괜히 겁먹지 마시고요. 앞으로는 내 차가 견인돼서 이동한 거리 계산해서 해당 운임에 대한 금액만 지불하면 되는 겁니다. 또한 견인비를 제외한 원치 사용료, 견인장비(돌리) 사용금액도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사설 견인차

 

결론은 사설 렉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해서 내 차에 손도 못 대게 의사표시하는 게 중요하다는 겁니다. 물론 사설 견인차가 모두 그런 건 절대 아닙니다. 정직하게 일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십니다. 하지만 워낙에 피해 사례가 많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 알고 계시라는 취지입니다.

 

 

고속도로 사고 시 견인은?

바로 한국도로공사에서 지원하는 긴급 견인 서비스입니다. 이건 무료입니다. 고속도로 사고 시 1차적으로 해당 보험사를 통해서 견인하는 게 우선입니다. 그런데 가급적 차를 빼줘야 하는 상황에서는 사진과 영상 그리고 상대방 차량 정보 등 증거자료 수집하면서 가까운 갓길이나 휴게소까지 무료로 견인해 주는 긴급 견인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고속도로 긴급 견인 서비스 연락처 : 1588. 2504 

고속도로 긴급 견인 서비스

 

※ 증거자료 수집 시 무리하게 사진 찍고 영상 찍는다고 하다가 사고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전한 선에서 증거자료 수집하시길 바라겠고요. 요즘은 블랙박스 다 있잖아요. 최대한 블랙박스를 활용하는 편이 안전하겠습니다.

 

일단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시켜두고 나서 보험사에 연락하고 정식으로 견인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게 가장 베스트 대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기까지도 사람이 먼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처리하는 게 우선이라는 사실 알아두시고요. 

 

고속도로 긴급 견인 무료 서비스

사고라는 게 나만 조심한다고 사고가 안 나는 게 아니거든요. 항상 방어운전도 생각하시면서 안전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