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배 절할때 손 위치 남자 여자 절하는방법 명절 제사 지낼 때

by 영게임 2023. 1. 4.

 

명절이나 조문을 갔을 때 등 절을 해야 하는 자리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절을 할 때 손을 가지런히 모아서 절을 하잖아요. 이때 왼손이 위로 가야 하는지 오른손이 위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아리송할 때가 있었는데 절을 할 때 살짝 손가락만 겹치는 식으로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얼마 있으면 설날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미 신정은 지나가고 구정이 기다리고 있죠. 세배를 할 때 이왕이면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가 도움이 돼서 제대로 된 세배를 하셨으면 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반대입니다. 과연 절할 때 손은 어떻게 맞잡아야 하는지 지금 공개합니다.

 

남자 여자 절하는방법

 

세배 절할 때 손 위치 남자 여자 절하는 방법

손을 맞잡는 걸 공수법이라고 합니다. 공이라는 뜻은 맞잡는다는 뜻이고 수는 손을 말하는 거겠죠. 두 손을 어떻게 맞잡는지를 정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런 거 따지지 않고 그냥 해도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예부터 우리나라는 동방 예의지국이잖아요. 알 건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예를 지키는 게 좋겠죠.

 

절할때 손 위치

 

 

'남좌여우' 이 말을 기억해 주세요.

남자는 왼손을 위로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입니다.

왜? 남자와 여자는 손의 위치가 다를까요? 남녀평등이랑은 다른 개념입니다. 양과 음의 이치를 자세에서도 표현한다는 의미로 구분하기 때문에 손의 위치가 다른 것뿐입니다.

 

남자 절할때 손 위치남자 절할때 손 위치
여자 절할때 손 위치여자 절할때 손 위치

 

세배를 할 때도 어른을 뵙고 절을 할 때든 차례나 제사 때 올리는 절은 다 이렇게 '남좌여우'로 절을 하시면 됩니다. 대신에 한 가지만 다른데요. 바로 슬픈 일일 때 바로 장례 때만 반대로 하면 됩니다. 이때는 '남우여좌'입니다. 크게 헷갈릴 필요 없이 남자는 왼손을 위로만 기억하고 계셨다가 장례식에 조문을 가거나 할 때만 반배로 절하시면 된답니다.

 

 

 

※ 제사도 슬픈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드실 겁니다. 하지만 제사나 차례 같은 경우에는 예법상 일상적인 행사로 보이기 때문에 슬픈 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세배 절할 때 발 위치

그럼 손은 이렇게 올리면 되는 거고 발은 어떻게 포개애 하는 걸까요? 절을 할 때 발도 가지런하게 하셔야 합니다. 남자는 왼발이 위로 가게 여자는 오른발이 위로 가게 절을 하시면 됩니다. 손은 장례식 때 바뀌지만 발의 경우엔 기쁜 일 슬픈 일 구분 없이 모든 절을 할 때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남자 절할때 손 위치

 

동생에게도 절을 해야 하나요?

기쁘고 웃을 수 있는 자리에서는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만 기억하시면 되고요. 대신에 장례식이나 조문을 갔을 때 팁을 하나 드리자면 고인 모두에게 절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고인의 경우엔 무조건 절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나보다 아랫사람의 경우엔 절을 하지 않습니다. 
절이라는 건 웃어른과 친구에게까지만 하는것입니다. 그래서 아랫사람에게는 절을 하지 않는 게 조문의 예절입니다.

어른은 그렇다 치지만 친구는 왜 절을 할까 궁금하실 텐데요. 친구는 상하가 없고 살아있어도 맞절을 하는 상대이기 때문에 절을 올리는 게 맞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