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센터 가기전에 해야할일 (1차 실업인정)

by 영게임 2022. 12. 8.
고용보험법에 의하면 실업급여를 신청하고자 할 때 퇴사하시고 나서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실업을 신고하시면 됩니다. 이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면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서 120일 ~ 270일 기간 내 퇴직 전에 받았던 평균임금의 60%까지 지급이 됩니다.

※ 실업급여는 이직 일을 기준해서 (이직 후 다음날) 12개월이 지나면 지급 안됩니다. 1년 안에 신청하셔야 해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다음 구직을 하기 전에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된다면 바로 신청하세요. 퇴사하고 1년 지나면 못 받으니까요. 일단 실업급여 처음 받아보시는 분들은 어디서부터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제가 동탄 2신도시에 살고 있어서 당연히 주소지가 화성시니까 화성고용센터로 달려갔죠. 한데 담당 직원이 화성이라고 해도 살고 있는 지역을 관할하는 고용센터를 가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동탄 2신도시는 수원고용센터가 관할이라고 해서 다시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관할 고용센터는 어디인지를 꼭 확인 후에 가세요. 문의전화 : 1350
인터넷 복잡하게 찾고 이해하는 시간보다 전화 한방이면 담당 직원이 알아서 전부 설명해 준답니다.

 

일단 실업급여 신청하려는데 아무것도 모르겠다 하시면 깔끔하게 해당 고용센터 바로 가시면 해당 담당 직원이 설명해 주세요. 이건 진짜 답 없을 때입니다. 고용센터 가면 사람도 많고 대기표 뽑고 기다리는데 무작정 나만 설명해 줄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민폐가 될 수 있으니 진짜 모르는 경우에만 그냥 찾아가시면 됩니다.

 

제가 무작정 가서 설명 들었거든요. 정말 창피하더라고요. 그래서 가시기 전에 제가 몇 가지 설명해 드리는 거 하시고 방문하시면 아주 깔끔하니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센터 가기 전에 해야 할일 (1차 실업인정)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다니는 직장에서 퇴직했다는 확인서! 이직확인서가 고용센터 전산에 등록이 되는 순간부터 시작이 됩니다. 이거 처리 안 되면 시작이 안되더라고요. 전산에 확인해 보니 아직 처리가 안되었다고 해당 직장에 연락해서 이직확인서 처리해 달라고 말하라고 하더라고요.

※ 이거 꼭 확인하셔서 미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에 요청하고 10일 이내 발급은 의무니까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수원고용센터

 

1. 이직확인서 받기 (고용보험에서 확인 가능)
2. 워크넷 구직신청하기 (이력서랑 각 조건 사항 등록)
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4.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5. 관할 고용센터 방문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

 

1. 이직확인서 받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이직서 확인

 

퇴직한 회사에 우선 이직확인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게 전산상 등록이 돼야 실업인정 심사를 통과할 수 있어요. 저는 이것 때문에 골치 아팠는데 여러분은 우선 이것부터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이직확인서가 등록되었는지 고용보험 로그인하시고 실업급여 메뉴에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메뉴를 이용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이직서 확인

여기에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해요. 처리 완료가 되어야지만 되니까 여기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때 이직 사유도 확인하시고 피보험 단위가 180일이 넘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일에 실업인정이 안되면 보험기간이랑 이직 사유가 안 맞아서 재심사할 수 있습니다.

 

 

 

 

2. 워크넷 구직신청하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워크넷 구직신청

 

아마 실업급여 받는 동안에는 워크넷 자주 접하시게 될 겁니다. 우선 모든 실업 급여의 취지는 앞으로의 구직을 위한 거니까 당연히 실업인정을 받으려면 구직활동도 해야겠죠. 

 

또한 워크넷에 구직활동 계속하다 보면 진짜 괜찮은 일자리도 종종 보이더라고요. 저도 2번 정도 실제 면접까지 보긴 했는데 연봉에서 좀... 암튼 워크넷을 통해서 구직신청을 먼저 등록해 주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워크넷 구직신청

여기에서 이력서 등록을 해야 하는데 기본 이력서 양식으로 제출해도 상관없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또 이력서는 필수인데 자기소개서는 선택사항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해서 구직신청 완료해 주세요!

 

 

 

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실업급여 신청방법 온라인 교육

 

이제 수급자격을 위한 온라인 교육을 시청하시면 됩니다. 이제 앞으로는 실업급여 실업인정하기 위해서 영상교육 매달 보셔야 하니까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온라인 교육

 

동영상 시청을 눌러 주시면 실업급여 관련된 학습 영상이 나옵니다. 중간중간 계속 클릭해야 넘어가니까 영상 끝까지 시청해 주셔야 합니다. 클릭 안 하면 그대로 멈추니까 신경 써서 시청해 주세요.

 

 

 

 

 

3. 수급자격 신청자 인터넷 제출

실업급여 신청방법 온라인 교육

 

동영상 시청까지 마무리되셨다면 이제 저의 자격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거 신청하면 문자로 연락 올 거예요. 여기까지가 실업급여 고용센터 가기 전 해야 할 일입니다.

 

알려드린 절차대로 실업급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하시고 14일 이내 복지센터 방문하시면 실업인정 심사를 하게 됩니다. 심사 기간은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심사를 통해서 자격이 된다고 하면 이제 앞으로 해당 고용센터 담당 직원이 고정으로 생기실 거예요. 그분이랑 문제 생기는 부분에 있어서 상담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제가 2차 실업인정 자료를 보냈는데 오류 때문인지 접수 당일날 담당자분이 전화 와서 등록 안됐다고 걱정하면서 전화도 오더라고요. 암튼 이제 고용센터 다녀오시면 제가 그동안 받았던 실업급여 1차부터 받는 방법 연재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