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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 업무 종류 정말 많네요.

by 영게임 2023. 2. 11.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아파트 주민들의 거주 환경과 관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관리사무소는 소방 및 비상 상황, 개방 관리 및 시설관리, 방범 보안, 청소, 세탁 및 정리 등 아파트 내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합니다. 저도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간혹 궁금해지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연히 누군가가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모든 일들이 관리사무소에서 해결하고 있었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

 

생각보다 많은 일들을 소화해 내고 있는데 어떤 일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누군가 문의를 많이 하나 봐요. 아파트 공고란에 이런 일을 하고 있다고 설명까지 한 걸 보면 말이죠. 그럼 어떠한 일들을 하고 있는지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 업무

 

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 업무 종류

건물 유지 보수 관리: 아파트 내부와 외부의 건물 구조, 시설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보수 작업을 진행
공용 공간 관리: 건물 내부와 외부의 공용 공간, 주차장, 공원 등의 청소와 관리 업무
새로운 거주자 등록 및 관리: 새로운 거주자를 등록하고 거주자 정보 관리 업무
기계장치 및 시설 관리: 아파트 내부의 엘리베이터, 공조 시설, 난방 시설 등의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 보수 업무
아파트 규칙 제정 및 준수 관리: 아파트 거주자들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제정하고 준수 상태를 관리하는 업무
주변 환경 관리: 주변 공원, 공중 공간의 정돈 및 청소, 잔디 유지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거주자 상담: 거주자의 궁금증이나 불편사항에 대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공용 공간 관리: 공용 공간의 청소, 정리,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차 관리: 주차장의 사용, 요금 관리, 주차 자리 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계약 관리: 건물의 관리 계약, 서비스 계약, 유지 보수 계약 등의 관리와 관련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업무

 

 

크게 몇 가지 항목을 나누면 이런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니더라고요. 관리소장부터 직원분들까지 정말 많은 업무를 담당하고 해결해 가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뭐 일이 얼마나 있겠어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데 알고 보면 정말 많은 일들을 하고 있더라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일반업무

 

1. 일반 관리 분야

가장 많은 관리 분야 중 하나입니다. 관리사무소를 보면 아파트 세대수에 따라 살짝 다르겠지만 보통 관리소장부터 관리과장, 기전 반장, 경리 주임 등 직원들들이 있어요. 모든 업무를 관리소장이 다 하는 건 아니더라고요.

안전관리계획서 작성 구매, 견적, 입찰 업무
소방계획서 작성 시군구자치단체 공동주택지원금 신청
장기수선계획서 수정 검토 자생단체 우호관계유지
법령수정안 관리규약개정 검토 커뮤니티센터 운영관리
구정 특별 방범활동 강화 주민 홍보 세대인테리어공사 허가
전년도 업무결과 보고서 작성 자동출입카드 전상등록 및 발급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및 지원업무 차량스티커, 출입카드 전상등록 및 발급
입주자대표 선출 및 구성 업무 시설물 점검
관할구청에 대표회의 구성신고 경비원 입사시 성범죄 조회하기
동대표회의 개최 어린이 놀이터 점검일지 작성

 

 

 

 

구인광고 및 면접 난방공급조정(간헐난방)
해빙기 안전진단 점검 및 시군구 보고 직원건강검진 실시
직능별 교육 실시 우기대비 안전진단 점검 및 구청 보고
중요시설물 안전표시판 및 경고문 설치 정전대비 비상대처 훈련 및 교육
봄맞이 환경정비활동 실시 (직원,주민) 상반기 업무결과 준비
재물조사 실시 (공구, 비품, 소모품 정리) 상반기 업무결과 보고 및 미비점 피드백
식목행사 실시 열교환기 청소, 보일러 세관 준비 및 실시
저수고, 고가수조 청소 준비 및 실시 추석명절 방범활동 강화 및 홍보
소방시설 전반기, 하반기 점검준비 및 실시 불조심 강조의 달 표어 부착 및 홍보
순찰활동강화 교육 및 홍보(도난, 화재, 가스안전) 내년도 예산편성 및 관리계확 보고

이외에도 운영에 필요한 직원 유니폼부터 서류 정리 각종 세대 민원 접수 및 처리, CCTV 검색 의뢰 접수 및 용역계약사항 검토 그리고 승강기(전기시설) 정기점검 관리까지 이외에도 또 있겠지만 나열해 보니 정말 많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아파트 운영에 필요한 관리가 주를 이루겠지만 이를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업무들이 있다고 설명해 드리고 싶네요.

 

 

 

2. 회계 서무 분야

매월 부과내역서 작성 및 대표회의 승인 연말정산 및 잉여급 처분 보고
매월 재무제표 작성  
은행 잔액증명서 발급 및 감사보고  
매월 체납자에 대한 독촉, 내용증명, 지급명령 신청  
분기별 매입세금계산서 및 세무서 보고  
매월 갑종근로소득세 신고 및 납무  
입퇴사자 4대보험 취득 및 상실신고  
4대보험 소득변경신고 및 정산  
일일장 및 광고 수입정산 및 보고자료  
이사세대 중간정산 및 입주자 등록  

 

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

 

3. 전기 기계 분야, 4. 조경 환경 분야, 5. 안전 관리 분야들이 있습니다. 노면 배수로 점검 및 옹벽이나 담장 하수도 점검부터 어린이 놀이터 기구들 우리가 가정에서 살아가면서도 준비하고 확인하는 게 있듯이 관리사무소에서도 정말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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