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반주거지역 1종,2종,3종 준거주지역 용적율 건폐율 차이점

by 영게임 2022. 12. 19.

 

 

일반주거지역에는 주택단지나 상업 단지를 보면 토지용도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같은 땅이지만 오직 집만 지을 수 있는 땅이 있듯이 각각 토지별로 용도가 주어져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집은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지 또 일반주거지역은 뭐고 준 거주 지역 은 뭔지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주거지역 1종 2종 3종

 

용도가 정해지지 않다면? 정말 난장판이 따로 없을 겁니다. 이 난장판을 억제하고자 보다 효율적으로 이 좁은 땅덩이를 알차게 쓰일 수 있게 지정해두는 걸 용도지역이라고 표현하게 되는데요. 건축물의 용도 및 용적률 그리고 건폐율까지 제한을 하게 되는 겁니다. 그럼 이 용도지역은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알아볼게요.

 

용도지역 종류

 

"주거지역"이란 쉽게 말해서 도시지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시지역에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 중에 오늘은 주거지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거지역에는 총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도시지역 종류

 

 

 

 

 

 

1. 일반주거지역 (1종, 2종, 3종)

1종 주거지역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원주택 혹은 단층으로 지을 수 있는 4층 이내로 지을 수 있는 지역
2종 주거지역은 1종보다 좀 높게 10여 층 정도 지을 수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3종 주거지역은  아파트(고층) 지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이 중에 어떤 주거지역이 가장 땅값이 비쌀까요? 당연히 고층을 지을 수 있는 3종 주거지역이

2. 전용 주거지역

1종 전용 주거지역은 단독주택 중심으로 지을 수 있는 지역
2종 전용 주거지역은 공동주택 중심으로 지을 수 있는 지역


3. 준주거지역
주거 + 상업+ 업무 

 

일반주거지역 1종 2종 3종

 

 

주거지역 1종, 2종, 3종 네이버 지도 

우리 동네를 네이버 지도로 확인해 보시면 지적 편집도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평소 보던 지도와는 사뭇 다른 디자인으로 보이죠. 지도를 확대하시게 되면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그리고 녹지지역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살고 있는 우리 동네는 어떤 전용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네이버 지도 검색 지적 편집도 확인하기

네이버지도 지적편집도

 

지도 검색 후 우측 사이드바에 거리뷰 밑에 지적 편집도 기능을 클릭해 보세요. 바로 위와 같은 화면의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확대하시면 바로 주거지역 확인됩니다.

 

일반주거지역 1종 2종 3종

 

1종 일반주거지역, 2종 일반주거지역, 3종 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 등등 다양한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까지 한눈에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전용주거지역

1종 전용주거지역

말 그대로 '전용'으로 주거만 지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다른 상업시설이 들어올 수 없는 지역이고 높지 않은 단독주택 유형의 건물들이 들어옵니다. 건폐율은 50% 미만이고 용적률은 해당 지역 자치단체에 따라서 50 ~100%입니다.

 

2종 전용주거지역

마찬가지로 전용주택만 들어올 수 있지만 연립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으로 1종보다 살짝 큰 규모의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폐율은 50% 미만이고 용적률은 50 ~100%입니다.

 

전용주거지역
전용주거지역

 

 

일반주거지역

일반주거지역은 주택도 있지만 주변에 작은 카페나 편의점 등 상업시설이 공유될 수 있는 지역입니다. 일반주거지역은 건물의 높이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1종 일반주거지역

딱 주변의 건물들 보면 4층이 이하의 주택들이 보이고 카페도 보입니다.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을 지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건폐율은 60% 미만이고 용적률은 100 ~ 200%입니다.

1종 일반 주거지역

 

 

2종 일반주거지역

1종보다 조금 높은 층의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주거환경에 맞춰서 편의성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12층 ~ 18층 이하의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이건 지차제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건폐율은 60% 미만이고 용적률은 150 ~ 250%입니다.

 

2종 일반 주거지역

 

 

3종 일반주거지역

3종부터는 아파트까지 지을 수 있는 일반 주거지역 중 가장 토지값이 높습니다. 층수제한이 없고 건폐율은 70% 미만이고 용적률은 200 ~ 300%입니다.

 

3종 일반 주거지역

 

 

준주거지역

주거지역이긴 하지만 주변에 상업적인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건폐율은 70% 미만이고 용적률은 200 ~ 500%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주상복합건물이 준 거주 지역에 들어가겠죠. 주택과 상업시설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건물입니다.

준주거지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