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가산세 주의)공급가액과 세액정보

by 영게임 2022. 12. 13.

사업을 하면 자동으로 따라오는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전자세금계산서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사업자분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만 해도 정말 알려드릴게 많이 있지만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에는 내가 직접 수기로 작성해서 매입자에게 보내는 방법과 전자적으로 작성해서 보내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편리한 방법으로 끊어서 보내면 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로 무조건 발행해야 하는 사업자가 있어요. 

 

 

 

법인사업자 & 직전연도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이 2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의 경우엔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원래는 3억 원으로 되어있었는데 새롭게 세법이 개정되면서 2억으로 바뀌었습니다.)

※ 한 해에 2억 원이 넘었다고 해서 앞으로 계속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가 되는건 아니고요. 매년 판단하도록 세법에 규정이 되어있으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공급가액 기준이 세법 개정으로 계속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했을 때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 인증서 & 매입자의 사업자등록증  두 가지를 준비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 인증서는 사업자 통장을 만든 은행 사이트 인증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요. 굳이 사업자 통장이 아니어도 주거래 은행에서 만든 입출금 통장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공동인증서

 

1.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신 뒤 로그인을 먼저 해주세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일반 공인인증서 로그인하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됩니다.)

 

※ 일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위 화면처럼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이런 창이 뜨는 사업자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면세

 

2. 과세와 면세에 해당하는 계산서 유형을 선택해서 발행하시면 됩니다.

 

 

 

 

① 과세와 용역을 공급할 때는 세금계산서(영세율 포함)을 선택해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② 면세와 용역을 공급할 때는 세금계산서(면세)를 선택해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홈택스

 

 

3. 매입자가 사업자등록번호 면 ①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사업자등록번호가 없는 개인의 경우엔 ②을 선택하셔서 발급해 드리면 됩니다. ※ ②의 경우 개인이 발급해달라고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긴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4. 공급자(본인 사업자) 정보는 자동으로 정보가 표기됩니다. 내가 직접 안 해도 알아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5. 공급받는 자에는 빈 공란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상대방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표시된 부분은 필수로 작성하셔야 정상적으로 발행이 됩니다. ※ 공급받는 자 정보는 사업자등록증에 전부 나와있으니까 그대로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메일을 작성하게 되면 항상 알림으로 확인이 가능하니까 가급적 작성하는 게 나중에라도 알아보기 쉬우니까 기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일자

 

6. 작성일자는 공급한 날(공급시기)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계시더라고요.

Q. 어떤 용역을 제공하고 한 달 뒤에 돈을 받기로 한 경우엔 세금계산서 공급시기는 언제가 될까요? 용역이 완료된 때일까요? 돈을 받는 한 달 후가 될까요?

A. 용역이 완료된 때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돈을 받을 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아마 대부분일겁니다. 용역이 완료된 시점과 돈을 받은 시점이 같은 날이면 상관없는데 시점이 다른 경우에는 용역이 완료된 때가 아닌 돈을 받을 때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면 세금계산서 불성실 가산세가 적용이 됩니다.

이에 공급시기에 맞게 발행하는 곳은 엄청 중요하니까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공급가액 세액

 

 

7. 공급가액은 부가세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8. 세액은 공급가의 10% 금액을 넣어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9. 규격 / 수량 / 단가의 경우에는 한두 개를 거래할 때 사용되지만 두 개 이상의 거래를 할 때 쓰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 공란으로 많이 둡니다.

 

10. 월, 일은 작성일자 공급가액은 부가세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을 작성하시면 되고요. 세액은 공급가액의 10% 금액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11. 품목에는 내가 공급하는 재화나 용역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시면 됩니다.(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 이건 어떤 용도로 발급하는 거라는 정도로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12. 이 금액을 청구함 & 영수 함이 있는데 이걸 많이 헷갈려 하시더라고요.

내가 돈을 받았으면 영수
내가 돈을 아직 못 받았으면 청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