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3월 1일부터 신청하기

by 영게임 2023. 2. 14.

 

'제3의 월급'이라고 이야기하는 일명 '국민 용돈'이라고 불리는 근로장려금 & 자녀장려금이 2023년 3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고요. 올해부터는 재산 기준도 올라서 대상자가 더 확대되고 지급되는 금액도 더 늘어났으니까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안 그래도 요즘 물가 상승이 장난 없죠. 내 월급만 안 오르고 전부 다 오르는 세상인데 이런 혜택 놓치면 안 되겠죠. 내가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대부분의 근로장려금 & 자녀장려금 경우 일정 소득 이하의 상대적인 저소득층만 받는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신입 공무원부터 새로 임관한 군인 간부라든지 경찰, 소방관, 대기업 직원들도 그리고 은퇴하신 공무원이나 제대한 군인까지 소득이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되시는 분들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연초가 아닌 연중에 취업이나 이직을 해서 새로운 소득이 생긴 분들이나 퇴사나 퇴직 등 작년 한 해 일부 소득 공백이 생겨서 연간 총 소득이 일시적으로 줄었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노인 일자리 같은 공공 근로 및 정부 일자리에 조금씩이라도 참여했던 분들이나 단, 하루라도 알바를 했던 분들 등 2022년에 총소득이 5만 원 이상만 있어도 대상자 해당될 수 있어요.

자영자의 경우
업종에 따라서 조정률을 적용하기 때문에 도매업을 하고 계신다면 연간 소득이 1억 원이 넘더라도 조정률이 20% 적용이 돼서 근로장려금 & 자녀장려금의 연 소득은 2000만 원으로 장려금 수급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새로운 변화

최근에 정부 지원이 저소득층이나 소상공인분들에게 많은 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거 놓치시면 정말 아깝기 때문에 꼼꼼하게 챙기셔야 해요. 반면에 근로자들을 위한 지원이 적다 보니 근로 장려금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다행히도 올해부터는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더 확대되고 지원금도 늘어난답니다. 소득세 과표구간 상향 조정 같은 세법들이 올해 들어서 많은 부분들이 개정되었더라고요.

 

근로장려금 신청

 

 

재산 요건

올해부터는 근로장려금 & 자녀장려금 재산 요건과 가구 요건이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소득 기준은 다르게 적용됩니다. 재산 요건으로는 기존에는 2억 원 미만이었는데 올해부터 2억 4천만 원 미만으로 금액이 상향 조정되었어요. 
장려금의 50% 차감 기준 재산도 1억 4천만 원에서 1억 7천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소득 기준 (가구별 세전 연 소득)

※ 자녀장려금 소득 기준 부부 합산 소득 4,000만 원 미만입니다.

1. 단독가구 연 소득 : 2,200만 원

단독가구란 배우자를 비롯해서 주민등록상 부양가족이 없는 가구에 해당됩니다.

2. 홑벌이 가구 연 소득 : 3,200만 원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 혹은 부양 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로 배우자의 총 금여액이 300만 원 미만이어야 가능합니다.

3. 맞벌이 가구 연 소득 : 3,800만 원
맞벌이 가구는 부부 모두 총 급여액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지원 금액

지원 금액은 근로 장려금의 경우 작년에 비해서 가구별로 10%가 인상

1. 단독가구 최대 165만 원
2. 홑벌이 가구 최대 285만 원
3. 맞벌이 가구 최대 330만 원

자녀장려금의 경우 10만 원이 인상돼서 자녀 1인당 80만 원씩 가구 구분 없이 동일하게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금액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이번 반기에 신청은 대상자가 되지 않고 5월에 정기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대신에 소득 기준이 나왔으니까 업종별 조정률을 한 번 보시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간 소득에 이 조정률을 곱해서 계산하고 소득 기준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업종 조정률
농.임.어업. 광업, 자동차, 부품판매업, 소매업, 부동산 매매업, 다른 목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 20%
제조업, 음식업점, 전기, 가스.증기.수도사업, 건설업 45%
상품중개업, 숙박업, 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환경복원업, 운수업, 출판.영상.방송통신.정보통신업, 금융 보험업 60%
서비스업(부동산, 전문.과학.기술, 사업관리, 사업지원, 보육, 보건, 사회복지, 예술, 스포츠, 여가, 수리 및 기타 개인 75%
부동산임대업, 임대업(부동산 제외), 인적용역, 가구 내 고용활동 90%

 

 

 

신청 제외 대상자

1.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사람
2. 다른 거주자의 부양 자녀인 경우
3.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하는 경우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작년 9월에 반기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이번에 하반기분을 신청하시게 되면 6월에 2022년 근로 장려금이 100%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하반기분 지급과 정산 절차를 통합했는데요. 작년 9월에 상반기분 반기 신청을 하신 분들은

작년 12월에 35%를 받으셨을 겁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바뀐점

 

이제는 최종적인 연간 근로장려금 산정액에서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차감하고 6월 말에 전부 지급합니다. 정기 신청이 아니라서 이때 과다 지급액이 발생할 경우 나중에 뱉어내는 일도 발생하지만 따로 반납하지 않더라도 향후 5년간 지급할 장려금에서 환수되도록 되어있으니까 크게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상하반기 반기 신청을 하신 분들은 6월에 지급이 모두 완료됩니다.
종교인이나 자영업 하시는 분들 같이 반기 신청이 불가능한 분들 제외하고 반기 신청을 하면 3개월 정도 먼저 받으실 수 있는 겁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1. 모바일 손택스 & 홈택스
2. QR코드 신청
3. 전화 신청 (ARS 1544.9944)

본인인증만 하시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최근에는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알림이 가거나 카카오톡, 네이버 앱, 토스의 국민 비서 알림으로도 공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무런 알림을 못 받으신 경우 PC로 홈택스 접속하시고 로그인을 해주신 다음 신청/제출 메뉴 혹은 복지 이음 배너에 '근로 장려금, 자녀장려금' 메뉴에서 신청하기, 일반 신청하기로 들어가 주세요. 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 소득자료 불러와서 확인하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홈택스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홈택스

 

안 그래도 물가도 오르고 고금리 시대에 조금이나마 이런 혜택들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재산 조건도 늘어나고 했으니 작년에 못 받았던 분들 자격이 되는지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