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종이컵 한컵 용량 라면 끓일 때 몇 ml 알아가세요.

영게임 2023. 1. 4. 00:02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고 흔하게 사용되는 것 중 하나가 종이컵이겠죠. 알게 모르게 쓰이는 곳이 많은 물건입니다. 그런데 이 종이컵의 용량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정확히 몇 ml의 용량인지 알려드리려고 직접 계량기로 무게를 측정해 봤어요. 사실 저도 엄청 궁금했거든요.

 

여행을 가더나 놀러 갈 때 종이컵은 절대 빠질 수 없는 필수 템입니다. 그리고 라면을 끓을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라면 조리법을 보면 몇 ml 물을 넣어서 끓이라고 하잖아요. 오늘 이후부터는 계량기가 없어도 얼추 비슷하게 종이컵을 활용해서 용량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종이컵 한컵 용량

 

종이컵 한 컵 용량 몇 ml?

종이컵이 요즘에는 디자인도 예쁜 게 많고 크기도 용량도 많이 다르더라고요. 그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종이컵을 가지고 책정해 보았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알아보면 종이컵의 용량이 6.5oz (온즈)라고 하더라고요. 우리가 알고 있는 자판기 종이컵 사이즈가 딱 맞는 것 같아요.

 

종이컵 한컵 용량 무게종이컵 한컵 용량 무게

 

6.5oz(온즈)는 계산기로 ml를 측정해 보니까 대략 192ml 정도 나오고요. 무게는 184mg 정도 나오더라고요. 얼추 ml랑 mg 수치상 비슷한듯해 보입니다. 그래서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종이컵 한컵 무게종이컵 한컵 용량

 

우리가 알고 있는 그 흔한 일반 종이컵입니다. 여기 보니까 184ml라고 표기가 되어 있더라고요. 일단 용량은 확인되었습니다. 요즘엔 이렇게 겉면에 표기가 되긴 하나 봐요. 하지만 오른쪽에 보이는 종이컵은 아무것도 안 적혀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떡하면 될까요? 바로 측정해 봐야겠죠.

 

 

 

물을 꽉 채우진 않고 적당량 채워보니까 무게가 154g이라고 나오네요. 슬슬 느낌이 오시죠? 편하게 가득 채운다는 느낌은 154g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을 한번 가득 채워보겠습니다.

 

 

넘칠까 봐 조심조심 채우긴 했는데 무게가 179g 나왔네요. 아주 MAX로 채우게 되면 184g 정도 나올 것 같고 적혀있는 용량도 184ml였는데 근사치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이렇게 종이컵 한 컵 용량을 확인해 봤습니다. 그럼 직접 라면에 적혀 있는 용량을 종이컵으로 채우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직접 테스트해 봤습니다.

 

 

 

종이컵으로 라면 물 맞추기 (몇 컵일까?)

 

라면마다 뒷면이나 앞면에 조리법이 적혀 있습니다. 진라면이나 신라면 등 대부분 물 550ml를 끓이라고 적혀 있더라고요. 자 그럼 계산에 들어갑니다. 라면 냄비 크기는 상관없습니다. 이제 종이컵 용량을 알았으니 산수를 시작하면 되겠네요.

 

 

 

 

종이컵에 가득 물을 채웠을 때 내 기준으로 180g 정도 나왔습니다. 180ml라고 생각하고 X3을 하게 되면 540ml 정도 나오네요. 거기에 살짝만 넣으면 얼추 비슷하게 550ml 맞춰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라면 표기에도 3컵 정도라고 쓰여있는 게 종이컵을 기준으로 설명이 되었구나 싶더라고요. 편하게 종이컵 MAX로 채워서 3컵 정도 넣어주신다 생각하면 조리법에 가장 가깝게 라면을 끓일 수 있네요.

 

여러분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종이컵의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일반 우리가 알고 있는 종이컵을 기준했을 때는 한 컵 용량이 180ml ~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 보다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